본문 바로가기
생활

코로나 백신 접종 예약

by 2021. 5. 10.
반응형

의료인력을 중심으로 먼저 시작되었던 코로나 백신 접종이 연령별 접종으로 전환되고 있습니다. 백신 접종 예약 관련 내용 알려드립니다. 

 

예방접종 계획안

 

백신접종-예약기간
백신접종-예약기간

오늘 (5월 10일)부터 65세~ 69세 에 해당하는 어르신들은 원하는 접종일자와 장소를 예약할 수 있습니다. 이미 지난주에 70~ 74세 어르신들은 예약 진행을 시작하였고 3일 후부터 60세~ 64세 어르신들도 접종 예약을 할 수 있습니다. 고령층 이외에 만성 중증 호흡기 질환자 나 유치원, 어린이집, 초등 1, 2학년 교사 (30세 이상) 도 접종 예약이 시작됩니다. 모두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접종하게 됩니다. 

 

예방접종 예약하는 방법 

 

온라인 사전예약사이트 (ncvr.kdca.go.kr/cobk/index.html) 나 콜센터 를 통해서 예약이 가능합니다. 어르신들의 경우 자녀들이 대신 예약도 가능합니다. 인적정보를 입력하고 인증받은 뒤 가능합니다. 오프라인에서는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예약이 가능합니다. 사전예약사이트에서는 사전 예약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고 취소할 수도 있습니다. 예방접종을 할 수 있는 의료기관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노쇼 백신 예약 

 

노쇼는 예약을 하고 취소나 연기에 대한 연락을 하지 않고 오지 않는 경우를 말합니다. 코로나 백신의 경우도 노쇼 사례들이 등장했고 백신을 폐기하는 것보단 활용하는 차원에서 노쇼예약을 받는 의료기관들이 있었습니다. 노쇼예약은 접종을 하고 있는 의료기관에 개별적으로 문의를 하여 대기 명단에 올리고 노쇼가 발생하는 경우 대기인원들이 접종하게 되는 것입니다. 현재는 대기자가 많아져 의료기관 별로 노쇼예약을 받는 것을 중지한 상태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5월 5일부터 백신 2차 까지 접종 완료한 사람의 자가격리 의무가 면제되었습니다. PCR 검사에서 음성 판정을 받고 의심증상이 없으면 자가격리를 하지 않아도 됩니다. 현재 2차 접종을 완료하고 2주가 경과한 대상자는 6만 명 정도가 됩니다. 단, 국내에서 접종을 마쳐 예방접종 시스템에서 확인되거나 증명서를 소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해외에서 접종한 경우는 향후 국가별로 상호 인정하는 절차가 마련될 예정입니다. 나라별로 증명서를 발급하는 방식이 다르고 협의에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입니다. 

 

잔여백신 조회 예약 

 

잔여백신예약
잔여백신예약

 

2021.05.27 업데이트 된 내용입니다. 그동안은 노쇼백신(아스트라제네카) 예약을 위해서는 접종 의료기관에 개인적으로 전화를 하고 확인을 한 뒤 예약을 진행하는 방식이었습니다. 5월 27일 오후 1시부터 질병관리청 예방접종 시스템에 잔여백신 발생 수량이 등록됩니다. 네이버 앱이나 네이버 사이트에 '잔여백신'을 검색하거나 카카오톡 샵 탭(#)에서 '#잔여백신'을 검색하여 조회할 수 있습니다. 조회 화면에서 본인인증 절차를 거친 뒤 당일 예약 신청이 가능합니다. 희망 접종기관을 선택하고 해당 기관에 잔여백신이 생기면 알림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주민등록 주소지 의료기관이 아니어도 신청 가능합니다. 이미 1회 차 접종을 받았거나 사전예약시스템으로 예약이 되어 있는 경우 잔여백신 예약은 불가능합니다. 30세 미만(1992년 이후 출생자)은 예약이 불가능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