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취득세 카드납부 분할납부

by 2021. 4. 23.
반응형

 

부동산 취득세를 납부해야 할 경우 신용카드를 이용하여 납부하는 방법과 분할납부 하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취득세 납부기한 

 

부동산 취득세는 취득일 이후 60일 이내 납부하면 됩니다. 하지만 취득세를 내지 않으면 소유권 이전 등기를 할 수 없습니다. 소유권이전 등기 신청시 취득세 납부 영수증을 첨부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매매에 의한 취득은 유상취득으로 봅니다. 유상취득의 경우 잔금지급일이나 등기접수일 중 빠른 날을 기준으로 60일 이내 취득세를 납부해야 합니다. 증여에 의한 취득은 계약일로 부터 60일이내 납부해야합니다. 매매에 의한 취득은 잔금일 +60일 이지만 증여취득은 계약일+60일이 다른점입니다. 상속에 의한 취득은 상속개시일이 속하는 달의 말일 부터 6개월 이내 납부하면 됩니다. 

 

취득세 납부기한까지 납부하지 않으면 신고불성실가산세와 납부불성실가산세가 발생합니다. 

 

대부분의 경우는 잔금일에 취득세를 납부하고 등기이전 신청을 하게 됩니다. 왜냐하면 잔금만 내고 등기를 가져오지 않으면 매도자가 해당 부동산으로 근저당을 설정하거나 유용할수 있기 때문입니다. 

 

취득세 카드납부

 

취득세는 지방세입니다. 현재 지방세이던 국세이던 신용카드나 체크카드 현금 으로 납부 가능합니다. 국세의 경우 이전 포스팅에서 카드 수수료와 카드 포인트 적립 관련 내용을 정리해두었습니다. 

 

 

국세 납부 포인트 적립되는 신용카드

국세 납부를 신용카드로 하면서 혜택을 받을수 있는 카드가 있는지 알려드립니다. 내가 가진 신용카드가 국세 납부할때 혜택이 있는지 없는지 확인하는 방법도 알려드립니다. 목차 국세와 지방

growth365.tistory.com

국세는 국고금관리법에 따라 결제 즉시 카드사가 수납하고 국고에 지체없이 납입해야 합니다. 카드회사에서 결제대금을 운용할 기간이 없으므로 대출이자 성격으로 납부대행 수수료를 납세자가 부담하게 됩니다. 체크카드의 경우 0,5% 신용카드의 경우 0.8% 수수료 발생합니다. 지방세는 카드회사에서 최장 40일간 결제대금을 운용할수 있습니다. 운용후 지방세 금고에 내도록 허용하기 때문에 납세자에게 수수료를 청구하지 않습니다. 

 

단, 지방세 카드납부는 환불이나 결제 취소가 어떠한 경우에도 불가능합니다. 미리 확인하고 계획을 세우신 뒤 납부하셔야 합니다. 

 

무이자 할부 혜택 

 

신용카드 회사에서 지방세의 경우 3~9개월 정도 무이자 할부 혜택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카드사마다 제공하는 기간이 다릅니다. 본인이 가지고 있는 신용카드사 홈페이지나 콜센터 통화등으로 미리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어차피 지방세는 신용카드로 납부하더라도 카드 사용실적이나 포인트 적립이 불가능한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일부 카드는 지방세 납부에 대하여 포인트 적립은 불가능하지만 카드 사용 실적으로는 인정해줍니다. 무이자 할부를 선택하는 것도 괜찮은 방법입니다. 특히 아파트 가격 상승에 따라 취득세 금액도 커졌기 때문에 할부를 적절히 이용하면 자금 운용에 여유가 생길수 있습니다. 

 

취득세 납부 방법

 

법무사에게 소유권이전등기를 위임하는 경우 매수인은 위임장에 도장만 찍어주고 등기 신청 일체를 위임하게 됩니다. 이때에도 본인이 소유한 신용카드로 납부가 가능합니다. 미리 법무사에게 취득세를 카드로 납부하고 싶다고 언급하고 법무사님께 납부번호를 알려달라 하시면 됩니다. 앱이나 인터넷 사이트에서 본인 신용카드로 결제하고 결제완료 내용을 보내드리면 됩니다. 

 

셀프등기를 하는 경우 취득세를 내는 방법은 두가지 입니다. 잔금 당일 오전 7시가 되면 부동산거래신고필증에 있는 번호를 통해 취득세 내역을 조회할수 있습니다. 앱이나 인터넷 사이트에서 결제를 하거나 구청에 직접가서 고지서를 받고 현금이나 카드로 납부하면 됩니다. 부동산거래신고필증은 공인중개사 통해서 거래한 경우 공인중개사가 가지고 있습니다. 미리 알려달라고 하시거나 <부동산거래관리시스템> 사이트에서 출력및 조회할수 있습니다. 

 

서울시의 경우는 ETAX 인터넷 사이트나 STAX 앱을 이용하여 취득세를 납부할수 있으며 서울을 제외한 모든 시도는 위택스 앱이나 인터넷 사이트를 통해 납부가 가능합니다. 

 

취득세 분할납부

구청을 직접 방문하여 취득세를 납부하는 경우는 고지서를 쪼개달라고 하시면 됩니다. 예를들어 취득세가 3천만원이 나왔고 본인이 한도 1천만원짜리 카드를 3개 가지고 있는 경우입니다. 각각 1천만원짜리 고지서로 만들어 3장의 신용카드로 납부하면 됩니다. 이때 타인 카드 납부 (배우자 카드) 도 가능합니다. 

 

서울시 STAX 앱이나 ETAX 사이트는 신용카드로 10회에 나눠서 결제가 가능합니다. 예를들어 취득세가 2천만원이 나왔다고 하면 본인 카드로 1천만원 배우자 카드로 1천만원 2회에 걸쳐 결재하면 됩니다. 위택스 사이트는 여러번에 나눠서 결제하는 방식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지역마다 구청에서 처리하는 방법이 다를수 있습니다. 지인들이나 인터넷 후기를 찾아보니 어떤 구청은 고지서 쪼개기가 불가능하다고 하고 어느 구청은 가능하다고 하고 조금씩 다릅니다. 취득세 납부하기 전에 미리 방법을 결정하시고 구청 세정과에 통화하셔서 확인하시는것이 좋습니다. 

 

대부분 신용카드의 경우 사용한도라는 것이 정해져있습니다. 취득세 납부를 위해 카드사에 한도 일시상향을 요청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이때는 취득세 납부 고지서를 발급받아 카드사에 보내고 즉시 상향을 받게 됩니다. 카드사마다 개인마다 한도 상향은 적용이 다르니 안될 경우도 미리 대비하셔야 합니다. 

 

취득세 계산방법

 

부동산 취득세는 계약서상 가격에 세율을 곱해서 계산합니다. 취득한 부동산의 가격과 면적에 따라 다른 세율이 적용됩니다. 또한 현재 조정지역, 비조정지역의 주택 보유수에 따라 취득세율이 다릅니다. 취득세 관련 포스팅 참고하세요.

 

 

부동산 취득세 계산 방법

부동산 취득세 계산방법을 알려드립니다. 현재 시행되고 있는 주택 취득세는 본인 세대에서 몇 주택을 소유하고 있느냐와 어느 지역에 주택이 위치하느냐가 중요합니다. 개정된 내용은 2020.08.12

growth365.tistory.com

 

 

 

 

 

 

반응형

댓글